> 사설·칼럼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장례풍수명리복지과 김기범 교수, 안방 풍수인테리어 ②
안태준  |  anteajun@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2.07.30  19:51:2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장례풍수명리복지과 풍수명리복지과, 장례행정복지과, 사회복지과 심화과정(4년제 학사학위 과정) 김기범 교수.

안방 풍수인테리어 기법 ②

   
▲ 김기범(풍수지리학자) 교수/부산과학기술대학교

사람이 일생의 약 3/1은 잠을 자니 안방에 침대가 있을 경우에 침대 위치가 풍수인테리어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안방은 하루의 일을 마치고 쉬면서 좋은 기운(氣運)을 받는 장소인데, 나쁜 기운(氣運)을 받는다면, 하는 일도 잘 풀리지 않고 금전적인 고통이나 부부 불화가 자주 일어난다.
사람은 편안한 잠자리에서 잠을 자면서 풍수적으로 좋은 기운을 받도록 하여야 한다.안방의 침대 위치가 잘못되어 있다면 좋은 기운(氣運)을 받지 못하므로 침대 위치를 바꾸어 보든지 아니면, 본인한테 좋은 소품이나 물건을 놓아두어 기(氣)를 상승 시킨다.
풍수인테리어로 좋은 침대 배치는 방문을 열었을 때 머리 부분이 직선으로 보이지 말아야 하며, 다리 부분이 먼저 보여야 하며 다리는 45°로 보이면 좋은 기운(氣運)이 상승한다.
풍수에서 땅이나 건물의 위치, 구조가 가지고 있는 기운(氣運)을 판단하여 기운의 성질을 바꾸거나 부족한 기운을 보완하는 것을 비보(裨補)라고 한다.풍수인테리어 기법은 양택(陽宅) 비보법(裨補法)이다.양택 비보는 그 집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좋은 기운을 극대화 하기 위한 방법이다.
소품이나 물건을 놓이는 구조에 따라 운기(運氣)의 흐름이 달라진다.조명 하나를 바꾸거나, 가구 하나를 옮겨놓는 위치에 따라서 많은 기운의 변화가 일어난다.
안방 풍수인테리어 기법으로 안방에 행거나 옷걸이를 놓아두고 외출복을 걸어두지 않아야 좋은 운기(運氣)를 받는다. 외출복에는 눈에는 보이지는 않지만 바깥의 흉한 기운이 묻어 있을 수도 있다. 특히 야간에는 외부의 흉한 기운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옷은 반드시 옷장 안에 수납하여야 좋은 기운이 작용한다.
양택(陽宅) 풍수 원리로 안방의 위치는 가능하면, 현관으로부터 거리가 멀수록 건강과 재물 운에 좋다. 안방은 휴식 공간이므로 안정감이 있고, 조용한 위치가 운(運) 상승에 도움을 준다.또한 창문이 있어야 한다. 창문은 통풍이 잘되고 하루에 잠깐이라도 햇빛이 들어오면 정신이 맑아지는 효과도 있다.
안방은 정리가 잘 되어 있어야 좋은 기(氣)가 발생한다.안방이 어수선하면 나쁜 운기(運氣)가 발생하므로 항상 단정하게 정리하도록 하고, 안방은 넓게 꾸밀수록 좋은 기운(氣運)이 많이 들어온다.
안방에 너무 많은 장식품이나 액세서리는 피하는 게 좋다. 특히 토산품 및 인형이나 조형물 등은 주위와 어울리지 않으면, 서재나 거실로 옮기는 것이 좋다.장롱이나 서랍장 위에는 박스와 물건 등을 올려놓는 것은 氣(기)를 정체시키기 때문에 깨끗하게 정리하는 것이 운(運) 작용에 도움을 준다.
안방 벽에 물건을 많이 걸지 않는 것이 운(運) 작용에 도움을 준다.가능하면 벽면에는 여백을 많이 살리도록 하고, 짙은 색상의 시계나, 부부의 사진만 걸어 놓는 것이 금전 운(運)을 높이는 안방 풍수인테리어 기법이다.
안방은 사람이 생활하는 부분적인 공간으로, 집안의 여러 공간 중에 부부가 머무는 곳이자 중심이 되는 곳이다. 따라서 안방을 자녀의 공부방으로 내어주는 것보다 집안의 중심이 되는 가장이 사용하는 것이 運(운) 작용에 도움을 준다.

일반적으로 이상적인 안방의 위치는 조용하고 평온하며 안전감을 주는 곳이 좋다. 안방이 너무 밝고 개방되어 있다면 재물이 모이지 않고 흩어지게 된다. 조명은 적당한 밝기가 좋다. 안방에 침대를 놓아둘 경우는 침대 밑에는 물건을 놓아두면 편안한잠자리를 방해하기도 한다.아울러 침대 양옆에는 작은 사이드 테이블과 스탠드를 두면 애정 운이 좋아진다. 안방이 주간에도 너무 어두운 경우에는 작은 조명을 항상 켜두도록 한다.
안방은 그 집의 주인이 생활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안방 사용자의 건강 및 재물과 가족 구성원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일부 가정에서는 부부가 잠만 자기 때문에 자신들은 작은 방을 사용하고 안방을 자녀들이 사용하게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풍수인테리어 기법으로 좋지 않다.
안방에는 가급 적으로 나무와 같은 식물은 많이 두지 않는 것이 좋다. 식물은 낮 시간 동안에는 탄소 동화 작용에 의해 산소를 생성해 주지만 밤에는 반대로 탄산가스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야간에 사람이 수면 중에는 탄산가스를 계속 적으로 섭취할 수밖에 없어 건강에 좋지 않다.
안방에 거울은 작은 것을 설치하는 것은 무관하나 큰 거울은 좋지 않다.
안방에 침대를 놓을 경우 전기 콘센트는 침대와 간격을 최소한 30cm 정도 콘센트와 떨어져야 한다. 콘센트에서 발생하는 전기, 자기적 성질과 매트의 스프링과 자장(磁場)이 형성되어 인체의 전기, 자기적 성질에 변화를 주게 되므로 신진대사가 원활해지지 않을 수도 있다.
전자 제품도 침대로부터 가능하면 멀리 두는 것이 좋다. 전자 제품에서는 미세한 전기가 계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정전기가 발생하면 먼지가 전자 제품 주위로 몰려든다.안방에 옷걸이를 두고 외출복을 걸어두는 것은 좋지 않으며, 외출복은 옷장 안에 수납하여야 좋은 운기(運氣)가 생성된다.
안방의 크기는 너무 넓은 공간보다는 적당한 크기가 좋다.많은 가정에서 안방에 침대를 놓는 경우가 있는데, 머리를 두는 방향은 사람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침대 헤드 방향은 창문을 향하는 것이 좋으며, 근처 산이 있는 위치로 머리를 두고 수면을 하는 것이 좋다.
안방에 머리맡 윗부분에 선반이나 무거운 짐 등은 놓지 않아야 한다.가능하면 TV나 가전제품은 가급 적으로 안방에 놓지 않는 것이 좋으며, 침대 헤드 방향은 화장실을 향하지 않게 놓아야 한다.
침대에서 잠자는 방향은 남편은 왼쪽에, 부인은 오른쪽에 자는 것이 좋으며, 또한 남자는 안쪽에 여자는 바깥쪽에 자는 것도 좋다. 사람이 누워서 다리를 기준으로 하면 남좌여우(男左女右)이다.음양학(陰陽學)에서는 陰(음)의 기운(氣運)이 많은 여성은 왼쪽에, 양(陽)의 기운이 많은 남성은 오른쪽에서 자도 무방하다.

※참고자료 : 인테리어 기법과 생활속의 풍수(두양사 2020). 풍수인테리어 관혼상제(두양사 2021). 저자 : 김기범(풍수지리학자) 교수/부산과학기술대학교 장례풍수명리복지과.

   
▲ IFSC International Feng Shui Convention 2018.(국제풍수학술대회) 일본 오카야마 컨벤션센터에서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장례풍수명리복지과 김기범 교수 논문 발표 인정서.

상기『안방 풍수인테리어 기법』집필자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장례풍수명리복지과 풍수명리복지과, 장례행정복지과,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사회복지과 심화과정(4년제 학사학위 과정) 김기범 교수는 향후『안방 풍수인테리어 기법』2회 더 게제 후 침실, 거실, 화장실, 주방, 공부방, 사무실, 점포 대문, 현관 풍수인테리어, 생활 풍수인테리어, 풍수인테리어 색상, 좋은 아파트 고르는 법, 등의 내용은 IFSC. 15th International Feng Shui Convention.(제15회 국제풍수학술대회 2018년 12월 1일∼2일) 일본 오카야마 컨벤션센터에서 IFSA. International Feng Shui Association(국제풍수협회) 세계 35개국 중국(홍콩). 미국. 독일. 일본. 영국. 러시아. 프랑스. 싱가포르. 오스트레일리아. 루마니아. 폴란드. 대한민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 말레이시아. 베트남. 캐나다. 우크라이나. 브루나이. 터키. 스위스. 크로아티아. 쿠웨이트. 태국. 캄보디아. 노르웨이. 이란. 모리셔스. 카자흐스탄. 이탈리아. 멕시코. 슬로바키아. 노르웨이. 최고의 풍수전문가 500여명을 대상으로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장례풍수명리복지과 풍수명리복지과, 장례행정복지과 김기범 교수는 대한민국 최초로 IFSC(국제풍수학술대회)에서 논문을 발표하여 IFSC. International Feng Shui Convention. Darren Ng(다렌 응) 회장으로부터 논문발표 인정서를 받았다.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장례풍수명리복지과 풍수명리복지과, 장례행정복지과, 김기범 교수가 발표한 논문 내용은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장례풍수명리복지과 풍수명리복지과『풍수인테리어』및『양택 풍수지리』전공과목에 포함되어, 김기범 교수가 강의하고 있으며, 또한 부산과학기술대학교 부동산유통경영과에서 김기범 교수는 부동산 풍수 및 풍수인테리어, 성명학, 택일법, 부동산풍수상담사 자격증 취득과정 특강을 하고 있다. 아울러 김기범 교수는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사회복지과 심화과정(4년제 학사학위 과정)에『풍수의 이해』및『노인상담 및 고독사』과목을 김기범 교수가 강의 중이며, 부울경뉴스 애독자를 위해서 매주 시리즈로 제공한다.

글 / 김기범(부산풍수전문가. 부산작명전문가. 부산풍수인테리어전문가)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장례풍수명리복지과 풍수명리복지과, 장례행정복지과, 사회복지과 심화과정(4년제 학사학위 과정) 교수.
신지식인 선정(제24-09호). 신지식인 대상 수상(제18-0177호).
(사단법인)한국역술인협회. (사단법인)한국역리학회 부산지부 22대 회장 역임.
대한산경협회 및 대한풍수인테리어학회 이사장. 한국장례문화총연합회 총재.
IFSA. International Feng Shui Association(국제풍수협회). 대한민국 회장.
한국부동산풍수학회 및 한국부동산풍수지리총연합회 회장.
http://cafe.daum.net/kkb2005

 

안태준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차성로303(동부리 187-1)/3F  |  대표전화 : 051-722-0316  |  이메일 : anteajun@naver.com, teajunan@hanmail.net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부산 아 00031  |  등록일 : 2009.3.17  |  편집·발행인 : 안태준  |  부울경뉴스 협동조합 : 안태준  |  청소년보호정책(책임자 : 안태준)
Copyright © 2013 부울경뉴스. All rights reserved.